브랜드 경영 진단 모델 연구 www.designdb.com에 게시된 논문입니다.
1. 최종 (당해) 개발목표 브랜드가 경영의 핵심이 되어 가고 있는 오늘날의 경영환경에서 브랜드 경영에 관한 입체적인 검증과 분석은 새로운 과학적 브랜드 경영 전략이다 . 따라서 브랜드 경영 진단 모델 개발의 궁극적 목표는 브랜드 운영을 입체적으로 분석 평가하여 보다 효율적인 브랜드 경영을 위한 전략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 2.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1) “브랜드 경영 (brand management)이란 무엇인가 ”라는 브랜드 경영에 대한 정의를 정립하고 이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려 한다 . 2) 브랜드 경영이란 일반 기업 경영과는 달리 기업 활동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통합 구축하려는 일련의 균형유지 활동이므로 브랜드 경영진단이 외부 시장 환경 요인 특히 소비자 개념이 우선시 되는 입장에서 브랜드 경영을 보고자 한다 . 3) 브랜드 경영의 내용과 브랜드 경영 과정에서 검증 , 진단, 평가 되어야할 분야별 항목의 발굴을 통하여 브랜드 경영 진단 체크리스트 즉 진단 모델을 개발하여 브랜드 매니저는 물론 일반 기업 특히 조직력이 취약한 중소기업들의 자체 진단을 가능케 하고자 한다. 4) 본 과제의 궁극적 목적은 브랜드 경영 진단의 툴을 개발하여 기업들이 스스로 브랜드 경영을 진단 평가할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브랜드 경영의 정착과 과학화가 이루어지도록하고 이것을 통하여 한국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과제는 브랜드 경영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라는 브랜드 중심 경영 환경을 조성하고 보다 효과적인 브랜드 경영을 유도함으로써 경영의 선진화를 이룩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1)브랜드 경영 이론 정립 2) 국내외 브랜드 경영 성공 사례 연구 3) 브랜드 경영 소비자 조사 4) 브랜드 매니저 조사 5) 브랜드 경영 진단 모델 개발 4. 연구개발 결과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브랜드 경영에 관한 선진국의 문헌 조사, 브랜드 소비자 조사, 국내외 30 대 브랜드 경영 사례 조사 그리고 국내 기업 및 글로벌 브랜드사의 브랜드 매니저 41 명에 대한 브랜드 경영이나 브랜딩 전략에 관련한 세계적 석학들인 다트머스 대학의 케빈 레인 켈러 교수와 컬럼비아 대학 번트 스미트 교수와의 현지 방문 인터뷰를 통하여 브랜드 경영 진단 요인들을 발굴하였다 . 이와 같은 각종 조사나 문헌 연구 또는 인터뷰를 통하여 중요한 브랜드 경영 진단 100 항목을 추출하였다. 또한 브랜드 경영 진단 100 항목을 각 주요 범주로 나누어 가중치를 설정하여 브랜드 경영 진단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델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도 등을 검증하기 위하여 ‘브랜드 경영 진단 모델 워크샵’을 실시하였다 . 워크샵 결과 ‘브랜드 경영 진단 모델’은 객관적이고 활용도가 높다는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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